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요

갑상선암 초기증상

반응형

 

갑상선암
갑상선은 목 정앙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 나비 모양의 내분비기관을 말합니다.가운데를 중심으로 좌엽,우엽에 위치해 있습니다.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과 칼시토닌을 만들고 분비하는 기능을 합니다.물질대사를 촉진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몸에 열을 나게 만들어 체온을 일정하게 만드는 것 또한 물질대사를 촉진하는데 속합니다.호르몬을 저장해 두엇다가 필요할때 혈액으로 내보내고 생명 활동에 물질 및 에너지를 만들고 난 후 불필요한것들은 몸 밖으로 배출하기도 합니다.이러한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갑상선기능항진증, 감상선기능저하증 등 갑상선 질환이 생길수 있으며,이 부위에 종양이 생기는 경우를 갑상선 결절,악성 종양이 생길 경우 갑상선 암이라고 합니다.


갑상선암 원인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이지만 원인은 아직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데체로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빈번히 발생합니다.또한 밀가루,인스턴트,배달음식,등 고칼로리 식단을 과하게 섭취할경우,기존 갑상선 질화을 앓고 잇던 사람의 경우,그리고 방사선에 과량으로 노출된 경우나 유전적인 영ㅎ향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갑상선 결절은 중년 여성 40%에서 발견될 만큼 흔한 질환이기도 합니다.결절은 양성과 악성으로구분되는데,대부분 양성이며 약 5%만 갑상선 결절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갑상선암 초기증상

1.목 주위에 혹이 생겼을 때
갑상선은 턱 아래 목에 위치해 있습니다.갑상선에 암세포가 자라면 가장 먼저 영향을 주는 곳이 목 주변입니다. 갑상선에 생긴 암세포는 림프를 따라 주변 림프절에 쌓이면서 여러개의 혹이 생길 수 있습니다.


2.목소리에 변화가 생겼을 때
갑상선 바로 위에 위치해 있는 성대가 영향을 받아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초기에는 쉰소리가 나오다가 장시간 지속되면서 성대 마비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3.숨 쉬거나 삼키는것이 어려울 때
앞세포가 목 주변으로 퍼져 주변 기능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특히 목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삼키는 능력이 감소하고,암세포가 기도를 눌러 숨쉬기가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4.림프절 비대
목 아래쪽 림프절이 감기도 아닌데 붓는다면 한번 의심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설사 감기라고 하더라도 평소와는 다르게 너무 크게 붓는다면 꼭 가까운 병원에 진료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갑상선암 예방 및 관리방법
감상선암을 예방할 수 잇는 방법은 알려진 요인을 피하거나 피할 수 없는 요인이 있는 경우 조기발견하여 조기 치료 하는것이 가장중요합니다.어릴 대는 되도록 두경부(머리와목)가 방사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고,피할 수 없는 경우(악성종양 치료)에는 갑상선증 발생이나 기타 증상 발생 여부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갑상선암에 가족력이 있는 경우 특히 주의해야 하며,감상선수질암에 가족력이 있는 경우 환자가 있는 가계 구성원 모두를 대상으로 반드시 RET 유전자의 돌연변 유무를 검사해야 합니다.식습관으로는 갑상선 호르몬의 주성분인 요오드가 풍부한 김이나 미역 등 해조류 섭취하는 것이 갑상선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 암은 진단 5년후 10명중 9명이 생존해 있을 만큼 완치율이 높은 암이며 수명에도 크게 지장이 없는것으로알려져 있습니다.하지만 주기적으로 암의 재발 여부와 호르몬양이 정상 유무를 확인해야합니다.갑상선암 초기증상이 있다면 미루지 마시고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그리고 갑상선에 좋은 음식인 요오디가 많이 첨가된 식품 섭취에도 힘쓰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