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요

무와 이것을 같이 먹으면 기침 가래가 싹 사라진다

반응형

 

겨울에 무를 먹으면 의사를 볼 필요가 없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무는 건강에 좋습니다.무의 디아스타아제 성분은 소화를 촉진시켜주고 리그닌이라는 식물성 섬유는 변비를 완화시켜주며 장속 노폐물을 청소해 혈액을 맑게 해준다도 합니다.음식에도 궁합이 있습니다.그래서 오늘은 무와 궁합이 잘맞는 음식들을 알려드릴께요.


1.무 + 꿀
무와 꿀이 만나면 기관지에 무척 좋습니다.한방에서도 무는 따뜻한 성질을 가져 기관지와 폐를 건강하게 하는 식품이라고 소개하며 기침,가래 인후통 등의 치료에 사용합니다.꿀 역시 진정 작용으로 기침을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어 무즙에 꿀을 넣어 머시면 기침과 가래를 없애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2.무 + 배추
배추에는 비타민C와 칼륨,칼륨 등 몸에 좋은 각종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습니다.배추와 무의 조합은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김치로 알 수 있습니다.배추와 무를 함께 먹으면 간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 이라고 합니다.한국 식품 연구원의 김치 연구단의 연구 결과 무 추출물을 섭취한 쥐의 간암 발생률이 45%,배추 추출물은 35% 수준으로 감소했다고 합니다.



3.무 + 생강
생강의 진저럴과 쇼가올 성분은 우리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따러서 생강과 무를 함께 먹으면 생강이 무가 가지고 있는 찬기운을 중화시켜주어 소화를 돕고 해독 역할을 합니다.무나물이나 무장아찌,무 조름을 만들 때 재료로 생강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4.무 + 메밀
거친 식감이 특징이 메밀은 주로 국수,냉면 등의 면 종류나 만나,전병 등의 음식 재료로 사용되는 곡류입니다.이때 메밀을 무와 함께 하면 좋습니다.무와 메밀의 독소 성분인 벤질아민 성분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또한 메밀을 무와 함께 먹으면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5.무 + 문어
달콤하면서도 알싸한 맛을 내는 무는 문어를 삶을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문어와 무를 함께 사용하면 문어가 질겨지는 것을 막아 문어를 연하게 하고 문어의 특유 잡내를 없애 주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문어를 삶을 때 물을 붓고 무를 한 토말 넣어 삶으시면 됩니다.



6.무 + 고등어
고등어는 두뇌에 좋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 건강에 이로운 대표적인 생선입니다.고등어와 무를 함께 조리하면 무의 매운 성분이 고등어의 비린내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무에 풍부한 소화효소와 비타민C가 영양을 보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무에 대해 잘못 알려진 속설
머리털이 하애진다거나 한약과 함께 무를 먹으면 안된다는 말은 속설처럼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 입니다.실제 동의보감에도 오랫동안 먹으면 영과 위가 잘 돌지 못하게 되고 수염과 머리털이 빨리 희어진다는 기록이 있기도 합니다.하지만 이는 잘못된 이야기 입니다.실제로는 아무 근거가 없는 이야기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