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요

혈관이 막히고 있을때 몸이 보내는 신호

반응형

 

혈전은 혈관이나 심장 속에서 혈액 성분이 국소적으로 응고해서 생기는 응어리를 말합니다.건강한 사람의 혈액은 혈관 속에서 응고하는 일이 없습니다.하지만 혈관 내피의 손상이나 염증,동맥경화 등에 의한 이상,혈액의 정체,응고성이 높아진 경우에 그 국소에 혈전이 생길 수 있습니다.그래서 혈전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종아리 통증
혈전으로 인해 다리 혈관이 막힌다면 종아리에서 통증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마치 쥐가 난 것처럼 느껴져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쉬우나 자주 발생한다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근육 경련은 갑자기 나타나 몇분만에 해소되지만 혈전으로 인한 통증은 오랫동안 지속 반복됩니다.

 


2.발열과 식은땀
신장에 혈전이 생기면 몸에서 열이나고 식은땀이 흐르는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게 됩니다.혈전이 생기면 신장의 고유 기능 중 하나인 노폐물 제거 능력을 떨어트려 고혈압이나 신부전증이 발생합니다.



3.호흡 곤란
혈전은 원활한 산소 공급을 방해하기 때문에 폐기능 저하로 인한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으며 혈전이 폐 혈관을 막게되면 숨이 차고 호흡이 가빠지고 기침이 나기도 하며 이로 인해 가슴 통증이 느껴지고 숨을 쉬기 힘들어 지기도합니다.

 


4.극도의 피로감
설명할 수 없는 극도의 피로감이나 탈진 증상이 갑자기 발생했다면 건강 이상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팔,다리,가슴,복부 등에 혈전이 생기면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5.가슴 통증
폐색전증은 다리에 위치한 깊은 부위의 정맥에 혈전이 생기고 이것이 우심방,우심실을 경유하여 폐의 혈관으로 이동하여 폐의 혈관을 막은 상태를 말합니다.폐색전증 증상 중 하나가 가슴통증입니다.폐색전증 뿐만 아니라 심장 주변에도 혈전이 있다는 신호로서 심장마비의 위험이 커집니다.

 



6.심장박동수 증가
폐색전증의 또 다른 경고 신호는 맥박이 빨라지는 것입니다.가슴통증,호흡곤란과 함께 심장 박동수가 갑자기 올라가면 신속히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7.현기증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이 동시에 나타나면 머리가 어질해지면서 현기증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이런 증상도 혈전의 신호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