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요

과일에 달라붙은 농약 세척법

반응형

 

흔히 먹는 과일과 채소에는 여러가지 농약이 묻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이 같은 독성 물질이 체내에 쌓이면 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그래서 오늘은 집에서 간단하게 잔류 농약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1.사과
사과의 경우 껍질을 깍아서 드시는 분들도 있지만 껍질채 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하지만 사과 껍질에는 다량의 농약이 잔존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사과를 섭취하기 전 식초와 물을 1:10 비율로 섞은 물에 20분간 담아 준뒤에 세척하여 드시면 깨끗하고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2.포도
포도는 1분 동안 물에 담갔다가흐르는 물에 잘 헹궈 먹어도 무방합니다.그래도 걱정이 된다면 밀가루를 포도송이에 골고루 뿌려준 뒤 10분간 상온에 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말가루를 씻어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밀가루 속 녹말 성분이 흡착력이 강해 흙,먼지,농약가지 제거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오이
오이는 다른 작물에 비해 병에 잘 걸리고 가꾸기 난해한 작물로 알려져 있습니다.흐르는 물에 오이를 스펀지 등으로 문질러 오염 물질을 제거한 후 굵은 소금을 뿌려 살살 문질러 줍니다.마지막으로 흐르는 물에 씻으면 효과적으로 잔류 농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4.딸기
딸기는 과육이 연하고 단 맛을 내는 과일이기 때문에 키울 때 농약을 다소 많이 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딸기의 경우 약 1분 정도 물에 담가둔 후에 흐르는 물에 30초간 3~4번 반복해서 세척해 주고 드셔야 합니다.

 


5.배추/양배추
덩어리로 되어있는 잎 채소인 배추나 양배추는 겉잎에 농약이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농약이 잔류 할 수 있는 바깥쪽 잎을 2세장 떼어내는 것이 좋습니다.배추나 양배추의 심을 제거한 후 찬물에 잠시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잘 씻으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6.브로콜리
브로콜리의 무성한 잎처럼 보이는 곳은 꽃입니다.두꺼운 줄기에 몽글몽글한 꽃이 피어있는 형태로 건조할 때 닫혀 있다가 물에 닿으면 꽃봉오리가 열리는 형식입니다.따라서 브로콜리를 씻을 때 꽃봉오리 부분을 물에 담그면 효과적으로 세척할 수 있습니다.10~20분 가량 물에 담가두면 브로콜리 꽃봉오리가 열리면서 안에 끼어있던 이물질과 잔류 농약들이 빠져 나갑니다.

 


7.오렌지
손으로 만져 보아 반짝거리는 것이 묻어나는지 확인한 다음 구입하고 왁스가 발라졌을 경우 소주를 묻혀 왁스를 닦아낸 후 먹기 전에 흐르는 물에 껍질을 깨끗이 씻어주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