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요

가래 색깔로 보는 내 몸의 위험 신호

반응형

 

오염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올 때 기관지를 덮고 있는 점액에 달라붙어 가래의 형태로 배출되는데요.가래가 나오는 과정에서 우리 몸 안에 들어온 오염물질이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각종 감염이나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그래서 평소 가래 색깔이 평소와 다른 경우 무심코 지나치면 질병을 앓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원인을 알아내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오늘은 가래 색갈로 알 수 있는 질병을 알아볼요.


1.붉은색 가래
붉은색을 띄는건 혈액이 섞여 있기 때문인데 호흡기내 출혈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기관지 확장증을 앓는 분들에게 흔히 보인다고 합니다.이와 함께 폐암,폐결핵 등 다양한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이럴 때는 빠르게 대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노란색 가래
노란색 가래가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보통 호흡기 내 염증이 생긴 경우가 많습니다.감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발열은 3일 정도 후에는 대부분 좋아지는데 그 이후에도 심한 기침과 가슴 통증이나 고열이 지속 된다면 폐렴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3.검은색 가래
가래의 색깔이 검은색이라면 질환보다는 외부 오염물질에 의해서인 경우가 많습니다.미세먼지,매연,담배연기 등이 호흡기로 들어와서 점액과 결합을 하게 되면 색깔이 까맣게 오염되는 것입니다.드물게 폐가 곰팡이에 감염 됐을 경우에도 가래가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4.벽돌색 가래
가래의 색깔이 검붉은 색을 띠고 있다면 폐렴,폐암 혹은 기관지 확장증을 의미심해 볼 수 있습니다.가래에 피가 섞여 나온 것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이때는 가까운 의료 기관을 찾아가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특히나 기관지확장증일 경우 폐결핵과도 연관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5.분홍색 가래
폐수종을 겪는 분이라면 폐 모세혈관에서 넘친 혈액에 폐포의 공기가 섞여 있거나,핑크색을 띤 거품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폐에 물이 들어오게 되면 호흡을 쉽게 할 수 없으며,기침이나 밝은 핑크색의 가래가 나오는 등 감기와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천식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충분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6.갈색 가래
까만색 비슷한 갈색으로 보이면 오래된 혈액이 가래에 섞여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세균성 폐렴 및 세균성 기관지염 등 세균과 관련된 질환과 진폐증,낭성섬유증,폐농양 등을 원인으로 갈색 가래가 발생하게 됩니다.


7.흰색 가래
흰색 가래는 매우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일반적인 원인은 바이러스성 기관지염,위식도 역류,만성폐쇄성 폐질환 등이 있으며 이 밖에도 여러가지 흰가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래 없애고 싶다면?
가래가 지속적으로 나와 숨쉬기 등 불편을 호소할 경우 실내 습도를 조절하여 공기가 건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물을 수시로 마시거나 도라지,배,생강 등 사포닌 성분이 풍부히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만들고 오염물질로부터 목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