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아요

이 음식은 물에 씻으면 안돼요!

반응형

 

요리를 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은 바로 청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요리를 위해 좋은 재료를 준비 했지만 흙이나 다른 이물질이 묻어 있는 상태라면 당연히 물로 씻어서 준비를 하게 됩니다.하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물에 씻으면 오히려 좋지 않은 식재료가 있습니다.그래서 물에 씻으면 안되는 식재료 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버섯
항암 성분이 풍부한 버섯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됩니다.물에 씻으면 다양한 영양 성분을 씻어내게 됩니다.또한 버섯은 물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탄력과 쫄깃함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꼭 씻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물에 적신 행주로 이물질만 털어내주는 것이 좋습니다.

 


2.달걀
달걀을 위생적으로 보관하기 위해 물에 씻어 냉장고에 넣어두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물로 씻으면 달걀 껍데기에서 보호막 역할을 하는 큐티클 층이 파괴되기 때문입니다.큐티클이 손상되면 세균을 포함한 오염 물질이 내부로 흡수되며 달걀의 수분이 날아가 변질 위험이 있습니다.청결한 상태의 마른 행주로 오염 부위만 닦아낸 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3.생닭
생닭에는 살모넬라균과 닭 위장에 있는 균들이 물로 씻는 과정에서 손과 싱크대로 이동하면서 곳곳에 세균을 퍼트리게 됩니다.보통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생닭을 물에 씻는 분들이 많습니다.이런 경우에는 한번 가볍게 삶아서 분순물을 제거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생닭에서 발견되는 캠필로박터균은 식중독을 일으키는데 물로 씻는 과정에서 다른 식재료로 옮겨 갈 수 있습니다.

 


4.파스타면
의외로 파스타면을 헹궈서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파스타면에는 소스를 잘 스며들게 하는 녹말이 묻어 있기 때문에 물로 헹구면 안됩니다.삶고 나서 물로 행구는 것은 괜찮지만 파스타면을 삶기 전에는 물로 씻지 말아주세요.

 


5.브로콜리
브로콜리의 작고 촘촘한 초록색 잎은 브로콜리의 꽃봉오리입니다.브로콜리의 꽃봉오리는 표면에 앏은 기름 막이 있어 흐르는 물에 씻어도 물을 그대로 흘려보내 오염 물질은 남아있게 됩니다.흐르는 물이 아닌 브로콜리가 잠길 만한 그릇에 물을 받은 후 브로콜리를 거꾸로 세워 10~20분 정도 담가 주면 각종 이물질들이 배출됩니다.



6.육류
돼지고기.소고기와 같은 육로도 생닭을 씻으면 안되는 이유와 마찬가지입니다.조리하기 전 깨끗하게 한다는 이유로 물에 씻어내면 오히려 날 음식에 묻어있던 박테리아가 싱크대 조리대나 근처에 있던 식재료에 옮겨붙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7.냉동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얼려서 먹으면 영양 상태가 배가 되기 때문에 보통 냉동 상태의 블루베리를 먹습니다.이때 냉동 상태의 블루베리를 씻어 먹어야 할지 고민한다면 냉동 상태의 블루베리는 씻으면 안됩니다.냉동 블루베리를 씻어 먹으면 대표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같이 씻겨 나갑니다.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반응형